자료형
자료형은 데이터를 표현하고 저장하는 자료에대한 종류이다.
그 종류의 기본은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void형(무치형)으로 분류된다.
이러한 자료형을 프로그래머가 알고리즘의 적당한 자료형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한다.
기본 자료형
기본적인 자료형은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void형(무치형)으로 나뉘어진다고 했다.
이러한 자료형을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1.정수형
정수를 표현하는 자료형이다.
자료형 | 음수지원 여부 | 저장공간 크기 | 표현 범위 |
short | 부호 있는 자료형(음수지원) | 2 byte | -2^15 ~ 2^15 -1 |
int | 4 byte | -2^31 ~ 2^31 -1 | |
long | 4 byte | -2^31 ~ 2^31 -1 | |
unsigned short |
부호 없는 자료형 unsigned |
2 byte | 0 ~ 2^16 -1 |
unsigned int | 4 byte | 0 ~ 2^32 -1 | |
unsigned long | 4 byte | 0 ~ 2^32 -1 |
2. 실수형
3.14, 1.2345 와 같은 실수를 표현하는 자료형이다.
자료형 | 크기 | 정수의 유효 자릿수 |
float | 4 byte | 6~7 자리 |
double | 8 byte | 15~16 자리 |
long double | 8 byte | 15~16 자리 |
3.문자형
문자형의 저장값은 실제로 정수값이고, 아스키 코드표에 의해 문자를 표현한다.
자료형 | 크기 | 표현범위 |
char | 1 byte | -128 ~ 127 |
unsigned char | 1 byte | 0 ~ 255 |
4. void형 (무치형)
void는 영어로 '빈 공간' 이라는 뜻이다. void형은 말 그대로 텅 빈 공간이다, 아무런 자료형도 지정하지 않는 자료형, 함수의 반환값에 '반환값이 없다'라고 표현할때 주로 사용한다.
변수(variables)
사람이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식재료들을 담을만한 접시와 최종적으로 나오는 음식에 대한 접시가 필요하다.
프로그래밍에서도 정수, 실수, 문자 등 여러가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필요로하는데,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변수(variables)라고한다. 변수에 고유한 이름이 붙여지고, 물리적으로 메모리에 위치한다.
자료형에 따라 변수에 저장되는 데이터값이 달라지고, 변수의 크기도 달라진다.
변수의 데이터값은 바뀔 수 있고, 마지막의 저장된 값이 유지된다.
변수는 어떠한 종류의 데이터를 사용하고, 변수의 크기를 결정하는 자료형과, 변수의 이름을 붙여 변수를 사용하겠다고 알리는 변수선언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.
1
2
3
4
5
6
|
int age; //변수선언문 (자료형 변수이름;)
age = 23; //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대입문 (변수 = 데이터값;)
int year = 2019; //변수 초기화
|
변수는 위에 첫번째 문장과 같이 선언하고, 선언된 변수에 두번째문장과 같이 데이터값을 저장한다.
두번째 문장의 '=' 는 오른쪽에 위치한 값을 왼쪽의 변수에 저장한다는 의미(수학에서 쓰는 같다라는 의미 아님)이고, 이를 대입연산자라 한다.
세번째 문장은 변수의 선언과 함께 변수의 데이터 초기값을 저장하는 문장이다. 이것을 변수의 초기화라 한다.
'IT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언어 기초 박살내기06 - 기본 입출력(printf(), scanf()) (0) | 2019.05.31 |
---|---|
C언어 기초 박살내기05 - 전처리 (0) | 2019.05.29 |
C언어 기초 박살내기03 - 프로그램 기본 구조(골격) (0) | 2019.05.26 |
C언어 기초 박살내기02 - Visual Studio2019 설치 (0) | 2019.05.24 |
C언어 기초 박살내기01 - C언어란 무엇인가? (0) | 2019.05.22 |